김포골드라인 승객들의 호흡곤란, 실신 등 사건 사고를 해결하기 위해 긴급, 단기, 중장기 대책을 발표했습니다.이후 동행버스 등 안전장치 및 2차 방안을 내고 있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목표
- 승객들의 안전, 생명 취우선 보호
-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완화 (242% → 200% 미만 목표)
- 도로환견 개선 통한 운행시간 단축
- 시내버스 배차간격 단축
- 새로운 교통수당 도입해 도보 및 대기 시간 감소
긴급대책
1. 직행 전세 버스 투입을 통한 출근시간 배차간격 완화(70번 버스 노선)
- 4월 24일부터 운영을 통해 15분의 배차 간격을 7.5분으로 단축
- 6월부터는 7.5분의 배차 간격을 5분으로 단축
- 출근시간 06:30 ~ 08:30분까지 걸포북변역, 사우역, 풍무역, 고촌역 4곳을 경유하는 직행 버스 투입
2. 수용응답버스 DRT 조기 도입
- 아파트 단지 앞에서 김포공항까지 바로 수송 (스마트폰 앱 똑타로 호출, 예약, 결제)
- 걷는 시간, 대기 시간을 줄여 전철 수준의 통근시간 목표 (7월부터 주요 10개 단지 30대 순차적 투입)
3. 안전요원 배치
- 전문안전요원을 배치해 차량 앞에서 승차인원 컷팅 제한, 승객의 안전과 생명 보호
- 소방구급대원 4월부터 배치 응급환자 측시 치료 및 수솔, 전문안전요원 6월 배치
4. 버스전용차로 연장 서울시와 적극 협의
- 현행 사우동 ~ 개화역 운영을 버스전용차로를 김포공항까지 연장 (7월까지 버스전용차로 연장)
- 버스 운영시간 단축 (고촌 ~ 김포공항 20.9분을 10.4분으로 단축), 정시성 확보
5. 동행버스 운행
단기대책
1. 상습정체 구간 차로 확장 (2024년까지 사업 추진 서울시와 협력체계 구축)
- 김포대로 ~ 개화역 서울 방향 도로 구간 2차로 → 3차로 확장
2. 전동차 증차 조기 투입 (2024년 9월 투입 예정)
- 6 편성 (12량) 전동차 조기에 순차적으로 투입
- 배차시간 3분대 → 2분 30초 단축을 통해 혼잡률 50% 감소 목표
중장기 대책 (2년 이상 소요)
1. 김포한강로 ~ 올림픽대로 간선급행버스 BRT 도입 추진
- 버스전용차로, 로드지퍼 설치 간선급행버스 노선 운영 상습정체 구간 완화 당산역까지 통근시간 단축
- 5호선 연장 노선 조기 확정,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GTX-D 신속 추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건의)
김포골드라인 시간표 첫차 막차
김포골드라인 첫차 및 김포공항 방면 막차시간 하행선
첫차 시간표 | |||
종착역 | 평일 | 토요일 | 휴일 |
김포공항 | 05:28 | 05:30 | 05:30 |
막차 시간표 | |||
종착역 | 평일 | 토요일 | 일요일 |
김포공함 | 00:29 | 23:29 | 23:29 |
김포골드라인 첫차 막차시간 상행선 (양촌 방면)
첫차 시간표 | |||
종착역 | 평일 | 토요일 | 휴일 |
양촌 | 06:01 | 06:00 | 06:00 |
막차 시간표 | |||
종착역 | 평일 | 토요일 | 일요일 |
양촌 | 01:00 | 23:57 | 23: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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