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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값 인상, 전기 요금 인상이 지속되면서 자동차를 운행하는 사람에게 부담이 과중되고 있는데요. 서울시에서는 자가용 이용자에 부담을 완화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확대 방안으로 월 65,000원 무제한 서울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기후통행카드를 발표했습니다.

 

2024년 월 1월 23일 오전 7시부터 판매를 시작해 27일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6월 30일까지 시범 운행을 시작으로 보안을 거쳐 하반기부터는 정식으로 보급될 예정이니 기후통행카드와 K패스로 교통비 부담을 덜어보자. 

 

기후동행카드-신청방법-이용안내

 

기후동행카드란

서울시 대중교통을 카드 하나로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리버 버스를 원스톱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카드다. 2024년 1월 ~ 5월 시범 운영하고 문제점을 개선 후 2024년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기후동행카드 이용안내

  • 리버 버스(2024년 9월 개통)
  • 지하철 1 ~ 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 가능 
  • 경기, 인천, 광역, 심야버스, 신분당선(기본요금 다름), 서울 권역 외 도시철도 이용불가 

기후동행카드-이용안내
대중교통 이용 안내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모바일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을 위해 실물 카드는 최초 3천 원에 구입 65,000원 충전 후 이용하면 된다. 또한 모바일에서 기후통행카드 구입 후 충전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서울시에서 출시를 예고한 상태이고 시범 운영도 내년부터라 운영 소식이 들린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확인 및 신청하자. 

기후동행카드-실물카드-판매처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 차이점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 월 무제한, K-패스는 전국의 대중교통을 사용자에게 이용 금액의 20% 환급해 주는 방식이다. 

K-패스-안내-바로가기

 

기후통행카드 사용방법

기후동행카드-사용방법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

기후동행카드 문제점

서울에서 승차 후 경기, 인천 등 다른 지역으로 이동 하차 시에는 이용할 수 있지만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는 승차 시 사용할 수없다.

 

서울 이용자도 많겠지만 경기, 인천 지역에서 서울로 유입되는 직장인이 더 많기 때문에 같은 시기에 출시되기 K-패스와 어떻게 상생할지 지켜보며 카드를 신청하면 좋을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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