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플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전기 자동차 시장으로 사업 확장을 하는 건 다들 알고 있으시죠. 특유에 감성을 강조해 마니아 층이 많고 이런 감성을 애플카에도 접목시키고 가격과 기능면에 메리트가 있다면 전기 자동차 1위 기업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026년 애플카 프로젝트 

가장 궁금해하시는 가격은 $10만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1억 3010만 원입니다. 현재 테슬라 모델 S와 동등할게 가격을 책정할 것으로 보이며 5단계 완전 자율주행은 불가능 포기하고 4단계 고도 자동화까지 고속도로 100% 자율주행 영화, 게임을 할 수 있게 발전시켜 2026년에 출시 예고했습니다. 1년 미뤄 출시하는 것으로 보아 아직까지 기술적인 면이나 완성도에서 부족한 거 같습니다.

 

배터리 차량의 주행 거리를 늘릴 수 있는 새로운 배터리 디자인을 개발하고 있고 개별 배터리 셀을 벌크 화하고 배터리 재료를 담는 파우치와 모듈을 제거하여 배터리 팩 내부 공간을 확보하는 단일 셀 디자인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에 사용되는 Combined Charging System과 호환될 수 있고 포드, GM, BMW, 테슬라, 기아, 현대 등과 같은 회사는 모두 CCS를 지원하여 호환이 될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애플 콘셉트 카이며 이외에도 많은 차들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콘셉트이기에 정확한 디자인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타이칸 프로젝트 향후 계획은 2023년에 디자인 확정 2024년에 장착 기능 확정 2025년 테스트 주행을 완료하고 2026년에 출시합니다. 하지만 기타 결합과 문제가 발생된다면 더 미뤄질 가능성도 있고 애플이라는 기업에 많은 사람들이 기대 심리가 강해 혁신적인 기술을 추가하지 않는다면 메리트가 없어 기대 이하의 성적을 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애플-자율주행-전기차-컨셉카

 

 

애플의 향후 전망

현재까지 애플 아이폰은 전 세계 시장 점유율 62%를 차지하고 국내 시장에서도 34%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영업이익률 39.4%에 어마어마한 이익률입니다. 이런 방식을 애플카 이익률에 접목시킨다면 시가 총액 1위 기업 더욱 현금을 많이 보유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거라 생각됩니다. 경기침체 우려 속 주가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분할 매수를 통해서 조금씩 보유하는 전략으로 접근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애플-주식-차트
애플 차트

여기서 추가적인 호재는 테슬라의 지속적인 주가 하락과 테슬라 매각설이라는 의문점까지 나오면서 주가가 고점 대비 60% 이상 빠지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계속해서 테슬라 주식을 팔고 트위터 인수와 스페이스 X 등 너무 많은 사업을하고 있어 주주들에게 믿음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애플카가 출시된다면 전기차 1위 기업이라는 타이틀을 애플이 가져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테슬라는 매각한다는 가정하에 인수할 수 있는 기업은 애플밖에 없을 거라 생각됩니다. 전기차와 인프라를 가진 테슬라를 인수하게 되면 경쟁사를 구글을 누르고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을 독점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2017년 팀 쿡에게 인수해 달라고 요청한 이력도 있고 그럴 가능성은 낮지만 매각된다면 애플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기업이 될 거라 봅니다.